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오메가3 지방산, 심혈관계의 작용 및 권고내용메가3 지방산, 심혈관계의 작용 및 권고내용

by jhrichness 2025. 11. 10.

2020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기준, 조사 1일 전 식이보충제를 복용한 비율(44.9%) 중 오메가-3 지방산은 종합비타민무기질, 프로바이오틱스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복용율로 오메가지방산을 꼽는다.

 

오메가-3 지방산

오메가-3 지방산 오메가-3 지방산은 필수 불포화지방산(polyunsaturated fatty acid)의 일종으로 메틸산 끝 부분(오메가 혹은 n)에서부터 3번째 탄소 원자에서 첫 번째 이중 결합이 시작되어 오메가-3 혹은 n-3 지방산으로 불린다. 기능적 중요성이 있는 오메가-3 지방산에는n고등어, 청어, 정어리, 대구, 가자미, 참치, 조개, 굴, 바다가재 등의 어류가 오메가-3 지방산의 주된 공급원이다. 호두, 땅콩, 피칸 등의 견과류에 있는 alpha-linolenic acid를 섭취하면 체내에서 일부 EPA와 DHA로 변환되기는 하나 그 양이 많지 않기 때문에 건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EPA와 DHA를 직접 섭취해야 한다. 어류를 많이 섭취하는 그린랜드 에스키모인의 심혈관질환 발생 률이 낮다는 역학결과에 기초하여시 오메가-3 지방산을 많이 섭취할수록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의 발 생률, 사망률 등이 낮아진다는 결과들이 있으나 무작위 대조 임상 시험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결과들이 보고되었다.

 

오메가-3 지방산의 심혈관계 작용

오메가-3 지방산은 혈중 지질치에 영향을 미치는데 중성지방의 주된 구성 성분인 초저밀도 지단백이 간에서 합성되는 것을 감소시 켜서 혈중 중성지방치를 낮춘다. 오메가-3 지방산의 복용량이 하 루 6 g이 될 때까지 용량에 비례하여 혈중 중성지방치가 감소한다. 특히 혈중 중성지방치가 높은 사람이 복용하였을 때 그 효과는 더 커서 오메가-3 지방산을 하루 1 g 복용할 때마다 혈중 중성지방 치는 평균 8.4 mg/dL 감소한다.

항염증 효과도 갖고 있는데 아라키돈산(arachidonic acis) 대 사생성물의 염증 효과를 차단하며 혈중 C-반응단백과 염증 사이 토카인 수치를 낮춘다.

 

진료지침에서 오메가-3 지방산의 권고 내용

미국심장협회(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, AHA)는 2002년 관찰 연구와 실험적 연구를 바탕으로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생선 섭취, 어유, 오메가-3 지방산 권고안을 발표하였고 2018년 심부전, 관동맥심질환, 허혈성 뇌졸중, 심장 돌연사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매주 1-2회 생 선을 섭취할 것을 권고하였다.

과다한 어류 섭취시 해양 상위 포 식자에 축적된 수은과 환경 호르몬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다. 특히 상어, 황새치, 옥돔, 삼치, 눈다랑 어, 돛새치, 오렌지 러피(roughy) 등의 생선에는 태아에게 신경독성 작용이 있고 어린애의 인지 기능을 떨어뜨리는 메틸 수은이 상 당량 있기 때문에 가임기 여성이 이런 생선을 매주 5회 이상 섭취 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. 하지만 매주 1-2회의 생선을 섭 취하는 것만으로 수은 중독이나 환경호르몬 중독의 가능성은 없다.

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2017년 AHA의 오메가-3 지방산 식이 보충제 사용 권고안에서는 최근 발생한 심근경색증 환자의 관동 맥심질환 재발과 심장 돌연사의 예방, 좌심실 수축기 기능이 감소 한 심부전 환자의 사망률과 재입원율 감소를 위해서 오메가-3 지 방산을 복용하는 것은 합리적인 선택(class IIa, reasonable)으 로 추천되고 있다. 

 

우리 몸에서 합성 되는 것이 아닌 식이섭취를 통해서 진행되는 필수 지방산으 로 심혈관 질환 예방과 개선에 관심이 가면서 다른 질환과 의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.

일부 대규모 연구(코크란 리뷰 등)에서는 건강한 일반 성인 또는 심혈관 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표준 용량의 오메가-3 보충제를 복용하게 했을 때, 주요 심혈관 사건(심근경색, 뇌졸중, 심혈관 사망)의 1차 및 2차 예방 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다는 결론이 나오기도 했습니다.

논란 속에서도 고순도 EPA 단일제를 고용량(4,000mg/일)으로 투여한 연구(예: REDUCE-IT)에서는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심혈관 질환 고위험군에서 심혈관 사건 위험을 유의미하게 감소시키는 결과가 나오며, 오메가-3 중에서도 EPA의 역할이 재조명되고 있습니다.

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-3를 **고용량(4,000mg 이상)**으로 장기간 복용할 경우, 특정 부정맥인 심방세동의 위험이 미미하게 증가할 수 있다는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.